오산시장애인 체육회,소개, 장애인체육정보, 가맹단체현황
생활 체육
생활 체육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뇌성마비 중증장애인들을 위한 경기로 전신의 집중력을 요하는 경기. 표적 공(흰색 공)을 던진 후 6개의 공을 던져 가장 가까운 공에 점수를 부여하며 1 엔드에 최대 6점까지 득점할 수 있다.
동영상 보기
휠체어테니스는 '88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 때 시범경기로 채택되어 국내에 처음 소개 되었다. 코트는 휠체어의 원할 한 이동을 위해 하드코트에서 실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동영상 보기
론볼 경기는 영연방 국가에서 시작되어 널리 보급되어 있는 경기로서 골프만큼 일반인들이 많이 즐기는 경기이고 횐 유니폼을 반드시 착용해야만 경기장 출입이 허가되는 등 매우 전통적이고 예외를 중시하는 경기이다. 경기는 표적구을 던져놓고 4개의 공을 던져 표적구에 가장 가깝게 근접시키는 공만큼 점수를 획득하게 되고 1엔드에 최대 4점까지 득점 할 수 있다.
동영상 보기
장애인을 대상으로 개발된 익스펜드 스키와 상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척수장애인이 나 절단 장애인, 뇌성마비 등도 탈 수 있는 니보드, 에어체어 등이 있다.
동영상 보기
Skin diving과 SCUBA diving의 복합어로 스킨다이밍은 수경, 숨대롱, 오리발, 잠수복을 착용하고 숨을 참을수 있는 한계내에서 수면과 수중에서 즐기는 것이다.
동영상 보기
배드민턴경기는 대한배드민턴협회 경기규정과 동일하다. ‘96전국체전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배드민턴경기는 탁구경기와 더불어 장애인들이 가장 접하기 쉽고 선호하는 종목이다. 장애인올림픽대회에서는 정식정목으로 실시되지는 않지만 아·태장애인경기대회는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개최되고 있다.
동영상 보기
아이스하키를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경기로 일반 아이스하키처럼 각 팀은 골키퍼 이외에 5명의 선수가 경기에 참가하며, 스피드와 함께 경기중 과격한 충돌이 허용되는 다이나믹한 경기이다.
동영상 보기
휠체어댄스스포츠는 지체, 청각, 시각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하나가 되어 운동하는 스포츠로 스탠더드, 라틴, 듀오 등의 종목이 있으며 4개의 장애등급으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하고 있다.
동영상 보기
골볼은 경기특성상 경기장의 모든 표시는 손으로 만져서 알 수 있도록 돌출 되어 있어야 하고 볼 속에는 방울이 들어있어 청각적 신호를 발산해야 한다. 경기시작 전에 선수는 관절보호를 위해 보호대를 착용하고 시각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경기가 시작해서 끝날 때 까지 모든 선수들은 눈가리개를 사용해야 한다.
동영상 보기
럭비는 장애인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서 2006년에는 전국 장애인체육대회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지금껏 장애인 체육에서 소외되었던 중증의 경추손상 장애인들을 위한 스포츠 종목으로 심폐지구력, 근력의 향상과 비만 개선의 효과가 있다. 지금까지의 보편적인 치료의미의 운동과 달리 즐길수 있는 스포츠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동영상 보기
사격종목은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는 공기총 경기만 실시하지만 장애인올림픽 등 국제경기대 회에서는 스포츠권총, 자유권총 그리고 스탠다드 권총, 화약총경기도 실시되고 있다.
동영상 보기
양궁경기는 휠체어 규정을 제외한 모든 규칙은 일반 양궁규칙과 동일하며 장애인스포츠 종목 중 유일하게 일반규정과 동일하여 경쟁이 가능한 종목으로 우리나라는 일반양궁과 같이 세계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양궁 강국이다.
동영상 보기
펜싱경기는 국제펜싱연맹(FIE) 규칙에 따라 진행되며 휠체어선수를 위한 약간의 수정조항이 적용된다. 경기는 참가선수에 따라 등급별로 통합 실시하며, 남·녀 개인전, 단체전이 있지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는 개인전만 실시하고 남자선수는 플러레, 에페, 사브르에, 여자선수는 플러레만 참가할 수 있다.
동영상 보기